청년창업사관학교에 선정된 고객님의 아이디어를 제품화 개발하였습니다.
[보안에 필요한 중요사항은 제외한 일반적인 설계 내용만 언급하였습니다.]
이런 제품은 제품디자인을 먼저 진행할 수 없고 기능이 작동하도록 기구설계, 기계설계 부터 진행하게 됩니다. 그 후 대략적인 외관을 다듬고 시제품제작에 들어가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시제품제작을 하고 테스트를 해본 후 보완할 점 없는지 살펴보고 기구설계를 변경하기도 합니다.
최종 완성된 기구설계 3D데이타를 기반으로 2D 도면화 작업을 하면서 제조에 필요한 치수 및 공차를 정하게 됩니다. 생산설계에 해당하죠.
[기구설계 전문 메이크프로]
제동장치(브레이크)에 대해 폭 넓게 자료를 조사하고 자전거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제동장치의 크기와 무게가 관건이었는데요, 일단 모터 및 기어 사양 결정하고 가능한 최소크기를 자전거 뒷 바퀴에 가상으로 달아보았습니다.(위 그림의 하단)
아무리 소형화를 하여도 자전거의 바퀴에 장착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죠.
그래서 시트포스트에 탈부착 할 수 있도록 하고 와이어로 기존의 브레이크와 연결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죠.
구조도 간단해서 제작 및 양산 시 단가가 높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시제품을 제작하고 실제 테스트도 진행하여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수립했습니다.
위에 보여드린 Concept 1은 와이어로 연결된 도르래를 기어드 모터가 감아 올리는 방식입니다. 작은 힘이 들도록 별도의 기어를 추가할 필요 없이 기어비가 높은 모터를 사용하고 와이어가 흔들리지 않도록 가이드 역활을 하는 부품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이보다 개선된 제품은 Concept 2로 해서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훨씬 작은 모터를 사용했음에도 제동토크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핵심기술은 보안으로 공개하긴 어렵지만 대략적인 개발 결과물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아이디어 제품 개발이 필요할 때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견적문의 해주시면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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